한국초등교육학회

학회 공지사항
[협조] 순천대학교 `현장수업연구` 논문 모집 안내
관리자 2022.05.02 172

현장수업연구 는 순천대학교 부속 교육과학연구소에서 20201월부터 새로이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입니다.

초 · 중등학교및 대학의 교육현장에서이루어지는 각종 수업에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교수-학습의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

현재 현장수업연구 3권 제2호의 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논문 발행및 접수마감일(2020년부터 연 2회 발행)

l3권 제 2 호 접수마감일 : 2022610(발행일 : 2022731)

공모논문주제

현장수업에관한 논문:초ㆍ중등교육의수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교수법,평가 등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이공계 , 자연계 , 인문사회 , 예술체육 , 농생명 분야 , 환경생태 , 융복합 분야 등 각 학문 분야와 교양교육에서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사례 및 단행본을 해석하여 비평하는 내용도 실을 수 있다. 그 외에 산업체의 기업교육원 , 평생교육원 , 학원을 포함한 각종 교육현장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다룬 내용도 투고할 수 있다.

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

- 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내용 ( 전공 영역 제한 없음 )

- 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 ( 교직 , 교과교육 , 전공 강의 등 )

- 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 , 영재수업 포함 , STEAM 융합 수업 , 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

- 산업체 , 기업 , 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

- 수업에 대한 내용 , 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 ( 혼합 연구 가능 )

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특징

-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 ( 양적,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 )

- 수업 / 강의에 관한 실태조사 ( 설문지 , 면담 조사 , 델파이 조사법 등 )

- 다양한 교수법 ( 협동학습 , SRL- 자기성찰노트 , 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 ) 적용에 관한 연구

- 수업과정 계획서 분석 , CQI 보고서 / 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

- 온라인 수업 , MOOC 강의 , 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

- ICT /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스마트폰 / 인터넷 콘텐츠 활용, 유튜브/VR 콘텐츠 활용 등

- 창의체험수업 , STEAM융합 교육, AI 융합 교육,과학영재수업등

논문 투고자격

I투고자(공동저자 포함)는연구소의회원으로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l투고원고는미간행학술논문을원칙으로 합니다.

논문 투고 절차 및투고료(무료)

l아래 연구소이메일로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고신청서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