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초등교육학회

학회 공지사항
2022 하계 연구방법론 워크숍 안내 및 참가신청(~7/27)
관리자 2022.07.08 309

[한국초등교육학회 2022 하계 연구방법론 워크숍 안내]

1. 일시: 2022. 7. 30. (토) 10 : 00 ~ 17 : 00
- 10 : 00 ~ 13 : 00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교육 연구
- 14 : 00 ~ 17 : 00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관한 실천적 이해

2. 방법: ZOOM을 활용한 온라인(비대면) 워크숍
- 유의사항: 본 워크숍은 별도로 녹화를 진행하지 않으며, 워크숍 이후 녹화 영상을 제공해드리지 않습니다.

3. 참가비: 1개 신청시 30,000원 / 2개 신청시 50,000원
- 참가비 납부: 사무국 계좌 100-033-379820 (신한은행 한국초등교육학회)
- 참가비 납부 시, 이름 + 참가비로 입금자명을 기재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4. 참가신청: https://naver.me/FhyW3dSe (네이버폼을 통한 신청)
- 관련 문의: 한국초등교육학회 사무국 (kssee21@empas.com)

5. 워크숍 세부 프로그램

. 포토보이스(Photovoice)를 활용한 교육 연구 (강사 오영범)


1)
워크숍 개요

포토보이스는 참여적 행동 연구의 한 종류이다. 연구 참여자가 찍은 사진에 목소리를 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동체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 포토보이스의 핵심이다. 본 과정은 포토보이스의 탄생 배경, 연구 절차, 그리고 구체적인 활용 사례 등을 안내하기 때문에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교육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2)
강사소개

오영범 박사는 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부산대학교에서 교육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년 출판한 개인 저서인 교사 전문성과 수업: 질적 연구를 통한 실천적 접근은 세종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지속적으로 교육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32편의 KCI 등재지 학술 논문을 발표하였다.


나.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관한 실천적 이해 (강사 김필성)


1)
워크숍 개요

내러티브 탐구는 인간의 경험과 삶을 공유하고 의미를 함께 이야기하는 과정적, 협력적, 관계적인 연구 방법이다. 이야기를 먹고 나누며 살아가는 인간은 관계 속에서 이야기하기를 통해 사람과 세상을 만나고 이해하면서 우리의 삶을 함께 가꾸어간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이런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서 말하는 삶과 협력 관계, 이야기하기의 의미를 다른 질적 연구방법들과의 비교하면서 이해해보고, 연구자가 이야기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하기를 관계적으로 실천하는 탐구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강사소개

김필성 박사는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경북대학교에서 문화인류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동대학원에서 교육과정 및 방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대학교 연구센터에서 미래혁신교육공동체 연구실장을 맡고 있다. 연구 분야는 미래교육과정 혁신, 학교 밖 지역 혁신 교육, 내러티브 탐구, 문화기술지 연구이다.

×